아임웹 단점, 기업은 제발 아임웹으로 홈페이지 만들지 마세요.
저희 역시 처음에는 ‘아임웹’을 주력으로 사용했습니다.
고객사 분들께서 원하시기도 하고, 하루면 제작할 수 있을만큼 쉽기도 했으니까요.
하지만 점점 단점이 하나씩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오늘은 기존의 제작 경험을 바탕으로 저희가 왜 아임웹을 사용하지 않게 되었는지 설명드리겠습니다.
‘아임웹’을 기반으로 홈페이지 제작을 고민하고 계셨다면, 오늘 내용을 꼼꼼히 살펴보세요.
만약 이 단점들이 치명적이지 않다면, 아임웹으로도 충분하실겁니다.
1. 디자인 자유도가 낮다.
‘홈페이지’로 기업의 차별화 브랜딩을 만들어드리는 저희로써는 너무 큰 단점이었는데요,
원하는 디자인이 있더라도 아임웹에서는 구현이 불가능한 경우가 많았습니다.
특히 고객의 신뢰도를 끌어올릴 수 있는 ‘유려한 애니메이션’이나
차별화 포인트를 줄 수 있는 레이아웃 디자인이 불가능했습니다.
물론 내부에 약간의 코드를 사용하면 가능하지만,
자체적으로 지원하는 게 아니라서 불안정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대부분의 아임웹 제작업체들이 ‘템플릿 기반’으로 비슷한 톤을 유지하는 것도 이 이유 때문입니다.
2. 반응형 지원이 원활하지 않다.
특히나 ‘모바일’ 사용자가 더 많은 최근에는 더욱 치명적인데요,
모든 기기에 대응이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아무래도 ‘쉽게’ 만드는데 초점이 맞춰진 도구다 보니,
창 크기를 늘이거나 줄일 때, 글자가 깨지거나 화면 밖으로 나가는 경우가 생겼습니다.
또 PC/모바일만 지원하기 때문에, 대화면 모니터나 모바일 가로, 태블릿 화면 등은 설정할 수가 없었습니다.
3. 자체 마케팅이 어렵다.
여러분의 홈페이지 제작 목적은 무엇인가요?
대부분은 ‘홈페이지로 신뢰도를 만들어 매출을 성장시키는 것’일거라 생각하는데요,
내부에서 자체 컨텐츠를 관리하기 힘들고, SEO도 최적화되지 않아
홈페이지가 자체적으로 고객을 모을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결국 홈페이지를 만든 후 외부광고에 의존하는 구조가 될 수 밖에 없었습니다.
그러다보니 결국 제작비용 따로, 마케팅 비용 따로… 결국 이럴거면 처음부터 잘 만드는 것이 나았습니다.
4. 총정리 비교표, 추천하는 경우
마무리
결론적으로 기업에 아임웹은 적합하지 않습니다.
무엇보다 ‘사이트가 다운되는 오류’가 빈번하기 때문에 기업용에 적합하지 않은데요,
- 디자인 퀄리티
- 기업형 안정성 확보
- 자체 컨텐츠 관리 시스템 등
기업용 웹사이트 솔루션은 2025년 현재 웹플로우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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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