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 하나로 고객의 신뢰를 만드는 3가지 비밀
기업 홈페이지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신뢰’입니다.
하지만 잘 아시다시피, 신뢰는 한 순간에 만들어지지 않는데요.
사이트 전체에 걸쳐 디테일한 결정들이 ‘신뢰’를 쌓아갑니다.
고객이 홈페이지를 방문하는 모든 시간동안
끊임없는 대화를 통해, 보안설정부터 글꼴 하나까지
고객은 무의식적으로 ‘믿을 수 있는 곳’을 판단하게 됩니다.
아래는 대기업/기관/B2B 기업등의 홈페이지를 만들며 얻은
‘홈페이지로 고객 신뢰를 만드는 N가지 방법’입니다.
1. 신뢰를 훔쳐오세요.
신뢰를 구축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훔쳐오는 것입니다.
고객이 익숙한 것을 제시하고, 이를 통해 신뢰를 전염시키는 방식입니다.
저희 홈페이지에서는 ‘로고섹션’을 통해 고객사를 드러냄으로써
처음 방문한 고객도 ‘믿을 수 있는 곳이구나’라는 인상을 주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로고 섹션은 저희가 홈페이지 제작 시 꼭 포함시키는 내용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종종 ‘로고섹션에 넣을 내용이 없어요’, ‘우선 비워두면 안될까요?’라고 말씀하시는데요,
이런 경우, 고객이 모르는 기업일지라도 넣어두어야 합니다.
저희는 ‘인페이지’에 대해 잘 알고 있지만,
여러분은 모르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고객은 우리 회사에 대해 정말 ‘아무것도’ 모릅니다.
그러니 ‘숫자 성과’, ‘고객사 로고’, ‘총 서비스 수’, ‘후기’ 등 신뢰 가능한 요소를 최대한 많이 넣어야 합니다.
쉽게 말해 ‘잠재 투자자’가 보고 있다고 생각하면 편합니다.
2. 방문자를 ‘철저히’ 섬기세요.
두 번째는 방문자를 ‘철저히’ 섬기는 것입니다.
당연한 내용이라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요,
우리는 마치 호텔리어가 섬세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처럼 ‘아주 철저히’ 방문자를 섬겨야 합니다.
방문자를 섬기면 어떻게 될까요?
단순히 우리 비즈니스의 장점을 나열하는 것이 아니라,
철저히 고객의 입장에서 ‘무엇이 궁금할까?’를 고민하게 됩니다.
실제 저희 홈페이지를 예시로 들어볼까요?
여러분은 아마 저희 ‘인페이지’의 홈페이지를 둘러보시면서,
아래 내용들이 가장 궁금하셨을겁니다.
- 인페이지 가격
- 인페이지 숨겨진 단점
- 타 웹에이전시와의 비교
- 실제 서비스 이용 후기
- 업계 최우수 제품
이는 여러분의 웹사이트에 방문할 사용자도 동일합니다.
위 내용들을 최대한 ‘오픈’ 할수록 고객의 신뢰도는 높아집니다.
심지어는 우리 제품,서비스가 아닌 업계의 타 최우수 제품을 소개해도 됩니다.
‘우리 회사 말고, 다른 제품을 추천하라고?’
‘그럼 전부 거기로 가서 사는 거 아닐까요?’
라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 제품, 서비스가 더 나은 점이 하나라도 있다면,
충분히 정보를 공개하고 고객에게 판단을 맡기세요.
더 충성도 높은 고객이 찾아오게 됩니다.
그러니 ‘고객이 원하는’ 정보를 충실히 제공하고, 신뢰를 얻으세요.
3. 전문 용어를 사용하지 마세요.
B2B 기업의 홈페이지 제작을 할 때면,
어려운 분야의 내용을 포함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이럴 때 저희는 ‘초등학생도 이해할 수 있게’ 쓰는 것을 권장하는데요,
쇼츠, 릴스 등 일반적인 집중력 지속시간이 계속 짧아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우리 웹사이트에 방문할 사람이 ‘초등학생’은 아니지만,
그들은 실제로 우리에게 관심이 없기 때문에
‘초등학생 정도의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사실입니다.
여러분은 어떤 홈페이지에 방문할 때,
턱을 괴고 무표정으로 스크롤하지 않으시나요?
우리가 ‘헤어드라이기’ 제품을 비교할 때, 애정을 갖고 보지 않듯이
우리의 고객도 똑같습니다.
그러니 우리는 최대한 ‘쉽게’
초등학생도 이해할 수 있는 용어로 설명해야 합니다.
그래야만 ‘집중도 낮은’ 고객도 우리가 하는 말에 귀기울이게 됩니다.
오늘은 홈페이지로 신뢰도를 만드는 팁을 전달드렸습니다.
홈페이지 제작을 앞두고 계신 담당자님, 대표님들이 도움이 되었다면 좋겠습니다.
이외에도
- 이미지 요소를 일관적인 톤으로 유지하는 것
- 텍스트 정보를 위계에 따라 체계적으로 배치하는 것
위와 같은 요소도 고려해보시면 좋습니다.
하지만 절대 잊지 말아야 할 것은 딱 한가지,
‘홈페이지 방문자를 섬기자’ 입니다.
고객을 섬기면
- 자연히 그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하고
- 이미지와 텍스트를 보기 좋게 분류할 것입니다.
그러니 고객을 섬기고,
이를 말이 아닌 행동으로 보여주세요.
자연스레 고객의 신뢰를 얻게 되실 겁니다.